청주박물관의 불상






새겨진 생각 부처와 부처님 동상

전체적으로 T자형을 이루며 사면에 전면에 반나사불이 조각되어 있다.

탄원서와 관련된 글자는 새겨지지 않았다.

몸의 전면에는 두 개의 기둥 사이에 준안전한 불상을 두었고, 받침 부분에는 틀로 나누어진 공간에 향로로 공양하는 사람을 새겼다.


계유’가 새겨진 아미타불상

“불상은 돌을 비처럼 연마하여 앞면이나 사면에 부처를 조각하고 기원문(소망과 염원을 적은)을 새긴 불상이다.

7개의 불상 중 가장 다양한 도상을 나타내며 사면에 조각과 문자가 새겨져 있고 아미타불이 부처를 표현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673년(문무왕 13년)에 만들어진 것을 ‘계윤년’이라 한다.


키 축이 새겨진 불상

“기축(己丑)”이 새겨진 불상은 큰 배 모양의 돌로 앞면에는 부처를, 뒷면에는 글자를 새겼다.

이 불상은 아미타불이 계신 이상세계인 정극세계의 모습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이다.

나무, 연못(연못) 등의 묘사는 아미타 사상과 관련된 저서에 표현된 극락세계의 도상을 직역한 것이다.

기원의 내용이 담긴 글자가 뒷면에 새겨져 있으며, 이 불상을 세운 연도는 689년으로 보인다.


계유’가 새겨진 천불상

이 불상은 연꽃무늬가 있는 둥근 대좌 위에 긴 네모꼴의 몸을 가지고 있으며, 몸의 아랫부분 중앙에는 세쌍둥이 불상이 조각되어 있다.

삼합회 머리 뒤에는 연꽃 무늬로 장식된 둥근 아몬드가 있습니다.

캔버스는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되어 있고 작은 부처들로 채워져 있다.

부처님의 기도문에는 “673년 4월 15일, 250명의 백제 피난민들이 왕과 그의 일곱 살 된 부모, 그리고 법계의 제자들을 위해 이곳에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