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위만조선
중국에서는 기원전 12세기에 은주가 발명되었다.
춘추시대는 기원전 8세기에 시작되었다.
그리고 기원전 5세기 전국시대. 기자 일가의 망명도 그런 흐름 중 하나다.
유배자들은 고급 문화를 가지고 왔기 때문에 고조선 사회는 피난민이 늘어나면서 차근차근 발전했다.
이것이 기원전 4세기경에 일어난 일입니다.
철기문화에 접어들면서 그 영토는 중국의 7대 강국 중 하나인 연(燕)과 경쟁할 수 있는 대국으로 성장, 성장하였다.
당시 고조선 영토는 서쪽으로 요하(遼和)를 가로질러 난하(南河)나 대령하(大陵河)를 경계로 연(燕)과 접경했다.
기원전 3세기 초. 그러나 연나라의 장수진개에게 침략을 받아 서방 땅을 잃고 흔들리기 시작했다.
그 후 기원전 3세기 중반. 진과 한이 중국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연, 제, 초 등 고조선 인근 지역에서 수만 명의 동이 지배층이 고조선으로 피신했다.
이 망명자들 중에는 기원전 2세기 초 연나라 사람인 위만이 있었다.
약 1,000명의 그룹과 함께 B.C. 따라서 위만의 국적은 연(燕)이지만 동이족에 속하는 인종적으로는 유력한 인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조선 준왕은 위만을 의사로 삼고 서방의 수비대장으로 삼았으나 유배자들의 세력이 커지자 기원전 194년에 자리를 바꿨다.
그의 의견. 무력으로 왕위를 찬탈한 한국 역사상 최초의 쿠데타였다.
이때부터 이른바 위만조선이 시작됐다.
그때 위만에게 땅을 빼앗긴 준왕이 배를 타고 남쪽 진나라로 와서 한나라의 왕이 되었다.
한과 비슷한 시기에 건국된 위만조선은 조선의 이름을 유지하면서 망명자들과 고조선 토착세력을 통치체제에 편입시켜 정치적 안정을 도모했다.
토착 세력은 훈장을 받았습니다.
위만조선은 이미 높은 수준의 철문명을 보유하고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진번, 임둔 등 많은 주변국을 평정했다.
이때 진나라는 한강 이남에서 대부대를 편성하여 한나라와 직거래 활동을 하였고, 위만조선은 금나라가 고조선을 통해 중국과 교역할 수 있도록 하여 중개를 하여 이익을 얻었다고 한다.
한씨가 가장 두려워했던 것은 위만조선이 동방의 강국으로 성장하는 것이었다.
특히 몽고에서 만주로 들어온 흉노가 위만조선과 연합하여 집게발로 한나라를 공격할 것을 두려워하였다.
기원전 128년 기원전 300년 고조선의 예국 남려왕은 28만 명의 주민을 거느리고 한나라를 항복시켰다.
한은 외교적으로 서파를 사절로 보내 창해군을 구출하고 우거왕에게 황제의 명을 따르라고 종용하였으나, 그가 듣지 않자 수바는 고조선 장군을 죽이고 작별을 고하고 돌아왔다.
이에 분노한 고조선은 군대를 보내어 요동도에 있던 수바를 죽임으로써 복수를 하게 하였다.
한과 고조선의 관계는 투항 사건 이후 극도로 악화되었다.
사방으로 영토를 넓히며 대제국을 건설하던 무제는 기원전 109년에 파병했다.
고조선은 침략한 한나라 군대와 맞서 약 1년 동안 싸웠다.
한나라 수군은 왕검성을 포위했지만 고조선군에게 패했고, 패수 서쪽에서 고조선군을 공격했지만 승리하지 못했다.
그 후 한은 수도를 포위하기 위해 추가 군대를 보냈습니다.
당시 조선의 토착 지도자들 가운데 노노, 한도, 왕담장군이 주화파가 되어 한나라에 항복하고 주창자인 우거왕을 죽이고 한나라에 항복하였다.
이때 주전파 대신 성기가 끝까지 저항했지만 주화파가 성기를 죽이자 기원전 108년 마침내 수도 왕검성이 함락되었다.
그리고 위만조선은 3대 86년 만에 끝났다.
한씨는 고조선 일대에 이른바 4군과 현을 설치하고 관수를 보내 정계에 뛰어들었다.
4) 고대 조선 사회와 문화
고조선은 어떤 사회였으며, 군부가 수립된 후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단군조선은 건국설화와 단군의 아들 부루가 도산에서 하나나라 우왕을 만났다는 설화뿐이다.
그러다가 기자의 전설을 통해 정전제를 행하고 백성을 교화하기 위해 8명의 조교를 세우고 詩史를 가르쳤다는 기록밖에 남지 않는다.
그런데 기자가 만들었다고 하는 조교 8조 3조가 있는데, 실제로 기자가 만들었다는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고조선 고유의 법조임은 확실하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한다.
둘째, 남을 해치는 자는 곡식으로 갚는다.
셋째,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는 자는 노예로 잡혀갑니다.
단, 속죄하고자 하는 자는 1인당 50만원을 내야 한다.
또한 나머지 5개 항목은 간음이나 질투에 대한 처벌로 추정된다.
부여에는 고조선과 비슷한 법이 있었고, 고려 시대에 통용되던 팔계도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고조선 사회에서 남성 중심의 가족 개념이 강했던 점은 노래에도 반영되어 있다.
출처: 우리의 역사를 되새기다(고대고려), 제1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