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정신건강 1

1)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

(1) 청소년의 실제 운동 발달

사춘기 동안 몸의 크기와 모양이 급격하게 변합니다.

여아의 경우 신체적 증가는 10세 반에 시작하여 12세 경에 최고조에 달하고 13세에서 13세 반 사이에 느려집니다.

남아의 신체적 변화는 여아보다 2~3년 늦게 시작됩니다.

남아는 일반적으로 13세에 신체적 성장을 시작하여 14세에 최고조에 달하고 16세까지 점진적으로 발달합니다.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동은 처음에는 체중이 증가하다가 4~6개월 후에는 급속한 키 성장을 보입니다.

남아는 14세가 되면 급성장을 시작하여 여아를 추월하고 여아는 이 시점에서 거의 완성됩니다.

유아기와 유아기에는 남녀의 신체 비율이 비슷하지만 사춘기가 되면 성호르몬의 작용으로 그 차이가 커진다.

남성의 어깨는 엉덩이에 비례하여 넓어지고 여성의 엉덩이는 어깨와 허리에 비례하여 넓어집니다.

피하 지방이 쌓이면 몸 전체가 둥글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여성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나 딱딱한 체질에서 부드럽고 풍만한 여성 체질로 변화된다.

청소년기의 골격 성장은 18세경까지 계속되며, 이때 성장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지고 자세가 성인의 성숙 수준에 거의 도달합니다.

독특한 특징은 신체 발달 패턴이 유아기 동안 신체의 중심에서 외부로 진행하는 중추에서 주변 방향을 따른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머리, 가슴, 상체가 먼저 성장한 다음 팔, 다리, 마지막으로 손과 발이 성장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사춘기 동안 성장은 반대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손, 다리, 발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몸통이 성장합니다.

이 때문에 청소년기 초기에는 다리가 길고 손발이 커서 균형이 맞지 않아 어색해 보인다.

이 시기의 특징은 체형/체질의 변화뿐만 아니라 성적으로 성숙하여 2차 성징이 나타나고 성기능이 왕성해지는 것입니다.

또한 신체의 운동기능이 급속히 발달하는데 특히 근력, 운동속도, 운동정확도의 발달이 현저하며 스포츠의 기본적인 운동기능은 사춘기가 끝날 무렵 절정에 이른다.

그러나 여성은 일반적으로 14세 또는 15세 전후로 정체되기 때문에 근력과 운동 능력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더욱 분명해집니다.

(2)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Piaget에 따르면 11세 전후의 어린이는 추상적이고 과학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는 공식적인 수술 단계에 들어갑니다.

구체적 수술 단계의 아동은 현실을 조작할 수 있지만, 형식적 수술 단계의 청소년은 조작을 할 수 있다.

즉, 청소년들은 특정 대상이나 사건에 제한받지 않고 생각할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인 물체에 덜 의존하고 복잡하고 가상적인 문제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즉, 이전 단계를 통해 습득한 지적 축적으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Piaget는 청소년들이 가설적/연역적 추론을 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청소년들은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하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변수에 대해 예측하고 가설을 형성합니다.

서로 다른 현상에 대해 서로 다른 가설을 세울 수 있고, 각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형식적 조작 단계의 두 번째 중요한 특징은 명제적 사고입니다.

즉, 실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진술의 논리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복잡하고 효과적인 사고의 발달은 젊은이들이 자신, 타인 및 세상을 보는 방식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옵니다.

Piaget는 이 단계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추상적 견해를 구별할 수 없는 새로운 형태의 자기 중심주의가 나타난다고 말했습니다.

그 결과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서 두 개의 왜곡된 이미지가 나타난다고 한다.

첫 번째 인지 편향은 청소년이 다른 모든 사람의 관심과 관심을 받고 있다고 믿는 상상의 청중이라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자의식을 갖게 되고 모든 사람이 자신의 행동을 감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상의 청중은 외모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대중의 비판에 민감한 청소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인지 편향은 개인적인 신화입니다.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보고 생각하고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자신의 중요성을 과장합니다.

즉, 십대들은 특별하고 독특하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추상적 사고가 청소년들에게 현실을 가능하게 하는 힘을 주기 때문에 추상적 사고는 완벽하고 이상적인 세상을 열어줍니다.

편견과 차별이 없는 세상, 무색무취의 행동으로 완벽한 세상을 꿈꾸는 너그러운 비전을 꿈꿉니다.

십대의 이상적인 시각과 어른의 현실적 시각의 간극은 부모와 자식 사이에 긴장감을 조성한다.

이상적인 부모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자신의 부모와 비교해 보십시오. 이상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미래의 삶을 상상합니다.

그러나 이상주의적 사고가 너무 강하면 현실이 뒤처져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다.

(3) 청소년기의 정서발달

사춘기 동안 우리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감정적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청소년기의 감정은 종종 극단적이거나 불안정한 상태로 표현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청소년기는 “격렬한 분노의 시간”이라고 불립니다.

청소년기의 정서불안의 원인은 아이도 어른도 아닌 모호한 위치에서 사회적 역할의 확장, 그에 대한 적응, 급격한 신체발달과 호르몬 변화, 새로운 관계와 이성의 친구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대표적인 긍정적 감정은 행복, 기쁨, 사랑, 애정의 감정이며, 대표적인 부정적 감정은 두려움, 분노, 질투, 열등감, 수치심, 우울, 죄책감 등이다.

사춘기는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거나, 신체적 변화가 부족하거나, 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미래에 대한 확신이 없을 때 느끼는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다른 사람들과 대면할 때, 신체적으로 매력적이지 않다고 느낄 때, 또는 성적인 관심이나 걱정이 있을 때 불안을 느낍니다.

분노는 자신의 욕망에 대한 좌절, 간섭, 압력, 부당한 대우, 무시, 개인의 자유 제한 등에서 발생합니다.

강한 분노는 주로 사회적, 사람들과 관련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아는 여아보다 울화통이 더 많고 문을 차고, 던지고, 쾅 닫는 등 신체적으로 분노를 표현합니다.

한 어린 소녀가 울거나 방에 틀어박혀 나오지 않고 분노를 표현합니다.

청소년기의 질투심은 남녀관계와 경쟁심에서 자주 나타나고, 호기심은 새롭거나 낯선 것을 찾는 데서 나타나며, 자신과 이성의 신체적 발달에 관심이 많다.

청소년기는 정서적 기복이 큰 시기로 그 어느 때보다 불안정하고 변덕스럽고 수줍음 많고 예민한 시기입니다.

이러한 정서 불안정은 청소년의 학업, 사회 적응, 인간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