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교육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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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브루타를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유대인의 역사를 이해해야 합니다.

유태인을 유태인으로 만드는 것은 교육입니다.

유대교는 유대교입니다.

유대교의 성경은 토라입니다.

토라는 영원하고 변치 않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토라를 배울 때 주석과 해석은 탈무드입니다.

탈무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공부 방법은 하브루타이다.

그리고 배움의 태도는 토라 리슈마입니다.

재배치 첫째는 성서인 토라에서 시작하여 둘째는 토라를 해설하고 해석하는 탈무드, 셋째는 탈무드를 이해하는 방법인 하브루타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습의 네 번째 태도인 리슈마다입니다.

Habuta를 이해하려면 Torah, Talmud, Habuta 및 Rishma로 이어지는 연결 및 독립적인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 이스라엘 교육법의 특수성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하여 가정에서 끝납니다.

일상이 교육이고 일상이 배움이다.

그들은 독특한 종교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들의 목적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스라엘 사람을 이스라엘 사람으로 만든다는 것이 의미하는 바는 유대교 밖에서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종교에 따라 흩어져 있었지만 유대인들은 통일된 민족 정신을 발전시켰습니다.

하브루타의 핵심은 사람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우는 것입니다.

즉, 인간 이해의 배양에 있습니다.

* 하브루타의 효과

1) 대화와 토론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연구합니다.

2) 다양한 관점에서 세상을 이해하고 대처 방법을 연구한다.

3) 아는 지식으로 지혜를 깨닫는다.

결론이 어떻게 될지 알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지식이 존재하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공부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토라

하브루타를 이해하려면 유대교를 이해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토라는 유대인의 법입니다.

토라의 의미는 가르침, 지시, 인도입니다.

십계명과 모세오경을 토라라고 합니다.

토라는 모세가 쓴 다섯 권의 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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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는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기록했습니다.

또 다른 의미에서 그것은 전체 히브리어 성경과 더 나아가 모든 유대인의 법, 관습 및 의식을 포괄하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토라는 이스라엘 민족의 종교이자 성경입니다.

이스라엘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정의하는 단서입니다.

결국 토라는 이스라엘 백성의 영적 모체입니다.

그들이 신성하게 취급되고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종교로서가 아니라 국가의 역사로서.

종교와 역사가 동시대인의 삶에 적용되는 경우는 드물다.

이스라엘은 여전히 ​​정치와 종교가 엄격하게 분리되지 않은 나라입니다.

토라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종교이자 역사이며, 이스라엘 사람들이 지켜야 할 국가적 관점이자 일상의 관습이자 도덕입니다.

*탈무드

탈무드는 “공부하다, 가르치다”를 의미합니다.

토라가 교과서라면 탈무드는 참고서입니다.

토라는 우리에게 사랑하라고 말하지만 탈무드는 당신을 죽이려는 사람, 천사를 해치려는 악마 또는 천사를 해치려는 악마를 사랑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탈무드는 위대하고 깊고 넓은 의미의 설명을 구체화하는 방식이다.

탈무드를 이해하려면 사람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탈무드는 신의 말씀을 인간의 영역에서 풀어야 하기 때문이다.

영적 종교의 영역에서 일상의 영역으로 사람을 인간화하는 것은 탈무드이다.

요컨대 탈무드는 질문과 토론의 문화를 만들고 인문학 입문서를 만드는 철학서다.

삶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책으로, 종교의 기본철학은 일탈하지 않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선에서 결정된다.

토라가 신성한 계시라면 탈무드는 인간의 해석입니다.

수많은 사건들이 있고 당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당신이 해결해야 합니다.

큰 제안을 작은 제안으로 나누면 모든 상황에서 내려야 하는 결정이 생성됩니다.

이 시점에서 탈무드가 필요합니다.

*리쉬마

유대인들은 “Rishma”의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라를 위해 공부하면서 공부하는 습관은 리슈마 정신에서 “공부를 위한 공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사는 이유는 공부하기 위해서라는 뜻이다.

평생 공부하고 생활하는 데에는 목적이 있습니다.

유대인들에게 “재미를 위한 학습”과 “공부를 위한 학습”은 교육적 태도입니다.

끝없이 말하고 토론하는 하브루타와 끝없이 공부하는 자세인 리슈마는 이스라엘 백성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힘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자기 정체성을 지키며 하브루타 식으로 하나님의 계시부터 일상의 세속 공부까지 공부하고, 끊임없는 공부의 리슈마 정신으로 무장한 자기계발에 앞장서며 세계를 이끌어 갈 수 있었다.

* 하브루타와 리시마의 이유

첫째, 율법 자체와 그 준수가 중요한 목표입니다.

두 번째는 순수한 동기와 목적에 대한 연구입니다.

셋째, 공부는 즐거운 공부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목표

우리는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한민족의 역사와 정신을 배우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하브루타를 제대로 받아들이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출발해야 ​​합니다.

* 하브루타의 존재

하브루타는 지식을 배우기 위한 대화가 아닙니다.

하브루타의 실체를 보자.

첫째, 나와 다른 생각으로 세상을 마주할 수 있게 해준다.

둘째,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당신의 생각과 나의 생각을 종합하여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넷째, 인간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다.

* 하브루타를 잘 만들기 위한 준비

다양한 질문과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다른 생각, 다른 방법 및 다른 관점.

전체를 볼 수 있도록 마음이 열립니다.

내가 옳다고 생각한 것이 다른 논리를 통해 틀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내 논리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배운 것을 정답으로 묻고 답하면서 모두 관찰할 수 있고, 생각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질문과 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브루타에서 선생님은 길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나는 나만의 길을 찾는다

방향은 있지만 스스로 답을 찾아야 합니다.

길을 잃으면 다시 지시를 내리지만 답은 주지 않는다.

새로운 눈을 뜨는 것은 기존의 틀을 벗어난 새로운 생각과 개념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창의성입니다.

우리는 전에 없던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기 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요구 사항

나에게 하브루타를 한 문장으로 정의하라고 한다면 그것은 “질문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질문하고 답하면서 나만의 길을 찾아가는 공부입니다.

결국 질문이 배움의 열쇠라는 것을 알게 되고 그 질문에 대답할 파트너가 있어야 합니다.

결국 길을 잃을 수 있으므로 멘토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가 더 필요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입니다.

상대방의 말을 받아들이는 마음가짐과 긍정의 정신이 필요합니다.

1) 좋은 선생님

교사가 가져야 할 덕목은 인성, 학습, 객관성이다.

일방적으로 치우치지 않는 중간지대가 필요합니다.

누구의 편도 들지 않고 어떤 이론에도 편향되지 않는 객관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스승의 목표는 제자를 깨어 있게 하는 것입니다.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이 아니라 지혜를 비추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2) 좋은 친구

하브루타는 부부가 필요한 학습법입니다.

당신은 확실히 좋은 친구가 필요합니다.

생각이 다른 존재로서의 파트너, 생각지도 못한 세계로 데려가는 역할로서의 파트너, 생각을 정리하고 힘을 실어주는 역할로서의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친구는 가르치지 않습니다.

친구들은 눈높이에서 수평적인 관계로 생각을 교환한다.

하브루타는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서로 알아가고 함께 성장하는 것입니다.

지식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부부는 서로 우호적이어야 합니다.

말하면서 서로 배우고 배우는 관계로 부부라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내 논리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진술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쌍으로 서로 묻고 답하고 몇 명이 기억할지 맞춰보세요.

묻기 위해서는 전체를 정리해야 한다.

정리하는 것이 첫 번째 학습이 될 것입니다.

파트너의 질문에 대한 답을 듣는 것은 재학습입니다.

내가 가진 것과 다른 생각을 들을 수 있습니다.

같거나 다른 콘텐츠를 공유하면 더 많은 콘텐츠가 기억될 것입니다.

설명할 때는 정리하고 들을 때는 다시 정리하는 쌍쌍 학습법은 분명 매우 효과적이다.

기초부터 시작하여 서로 묻고 답하면서 과정을 이해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어떤 주제를 논할 때 주제가 명확해지는 장점이 있다.

혼자가 아닌 두 사람의 합성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브루타는 짝짓기를 통해 몸집이 커지고 짝짓기를 통해 성장·발달하는 학문이다.

3) 긍정적인 태도

하브루타를 할 때는 좋은 대화여야 하고 긍정적인 대화여야 합니다.

상대방의 생각을 받아들이는 선의와 상대방의 생각을 인정하는 긍정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옳고 그름은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나야 합니다.

하브루타와 함께라면 상대방에 대한 신뢰가 긍정적입니다.

세상의 모든 것이 스승입니다.

부족한 사람의 단점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에게서 지혜로운 것을 배워서 무엇을 고쳐야 할지 고민하면 됩니다.

하브루타의 상대는 영적인 존재이다.

무한히 성장할 수 있음을 깨달으십시오.

대화란 사람을 만나 자신의 세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상대방의 세계에 귀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하며, 대화를 통한 학습은 하브루타입니다.

상대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면 긍정의 힘을 발견할 수 있다.

대화가 순조롭게 진행되려면 상대방을 고마운 마음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첫째, 다양한 관점을 검증합니다.

둘째, 본질에 접근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셋째, 생각을 정리하라.

넷째, 의견 표현이 개선된다.

다섯째, 자신의 신념을 확고히 하십시오.

여섯째, 가치와 정체성이 확립된다.

가치는 당신이 소중히 여기는 것입니다.

할 가치가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하는 것입니다.

아이덴티티는 본래의 모습을 찾아내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세상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판단할 기준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세상을 측량할 누군가가 필요하지만, 우리의 마음을 측량하는 사람은 우리의 가치관이자 정체성입니다.

하브루타는 가치와 아이덴티티를 창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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